본문으로 바로가기

믹서기

분명히 예전에는 어떤 음식들을 갈아먹는 기구를 믹서기라고 불렀으나 요즘에는 비슷한 성능을 가졌지만 블렌더, 분쇄기처럼 다양한 제품으로 불려져 도대체 믹서기와 무슨 차이인지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심지어 믹서기, 블렌더, 분쇄기마다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구분하지 못하면서 "이건 믹서기다"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죠. 그래서 이번 글에서 도대체 믹서기 블렌더 분쇄기 차이가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믹서기 블렌더 차이는 무엇일까?
  2. 그럼 초고속 블렌더, 진공 블렌더로 나누어지는 것은 무엇일까?
  3. 믹서기 분쇄기 차이와 믹서기류 제품 주의사항

옛날-믹서기

1. 믹서기 블렌더 차이는 무엇일까?

우선 정답을 말하자면 믹서기 블렌더 차이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부르는 믹서기 용어 자체가 mixer로 콩글리쉬이기 때문입니다. 원래 믹서기의 올바른 영어 표현은 블렌더(blender), 푸드 프로세서(food processor), liquidizer로 불려지기에 우리가 흔히 과일 주스나 양념을 만들 때 칼날을 회전시켜 식품을 곱게 가는 조리 기구인 믹서기는 블렌더이자 믹서기로 차이가 없는 것이죠.

즉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오래전에 칼날을 회전시켜 식품을 곱게 가는 제품을 콩글리쉬인 믹서기라 불렀던 것이고 요즘에는 이 믹서기가 블렌더라는 명칭으로 불려지고 있는 것이니 믹서기와 블렌더 차이는 없다로 요약이 될 수 있습니다.

 

블렌더

2. 그럼 초고속 블렌더, 진공 블렌더로 나누어지는 것은 무엇일까?

그렇지만 믹서기(블렌더)의 칼날 모터 회전속도가 올라가면 이를 다르게 부르기도 하는데요. 칼날 회전 속도가 15000 RPM 미만이면 저속 블렌더(=믹서기)로 불려지고 15000 RPM이상이면 이를 초고속 블렌더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초고속 블렌더는 아무래도 칼날 회전 속도가 높아졌기에 일반 믹서기에 비해 강력한 분쇄력을 가진 제품으로 단단한 재료까지 곱게 갈 수 있으며 초고속 블렌더로 갈게 되면 일반 믹서기에 비해 입자가 매우 작고 고르게 갈리게 되어 과일 껍질 그대로 넣고 돌려도 이물감이 적고 얼음 분쇄도 용이하게 되어 주목을 받고도 있죠.

 

믹서기

이런 초고속 블렌더는 보통 카페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 믹서기에 비해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어 장점으로 보여지나 그만큼 성능이 뛰어나면 가격대가 높아지기에 가격 면에서 부담감을 느끼게 됩니다. 보통 믹서기를 구매할 경구 10만 원을 오버하지 않지만 초고속 블렌더는 10만 원대부터 시작하여 칼날 회전 속도와 브랜드에 따라 가격이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외에 보통 믹서기를 사용하게 되면 산소가 영양소와 산화반응을 일으키기 쉬워져 영양소가 파괴되는 부분이 있는데 영양소가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진공 상태로 만들어 분쇄하는 진공 블렌더와 사용이 간편한 핸드 블렌더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블렌더

그럼 믹서기와 블렌더를 제외한 진공 블렌더와 초고속 블렌더 같은 것은 무엇이냐? 쉽게 말하자면 믹서기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현대 시대가 발달하면서 일반 컴퓨터 보다 성능이 뛰어난 것을 '슈퍼'라는 명칭을 사용해 슈퍼+컴퓨터로 말하듯이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믹서기(블렌더) 앞에 진공이니 초고속이니 명칭을 붙여 몇 가지로 세분화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분쇄기

3. 믹서기 분쇄기 차이와 믹서기류 제품 주의사항

그럼 마지막으로 믹서기와 (믹서)분쇄기는 무슨 차이일까? 분쇄기 역시 믹서기와 똑같은 원리이나 분쇄기는 물기 없이 마른 음식 재료를 잘게 빻는데 용도로 주로 사용되어 마른 쌀이나 땅콩, 호두 같은 견과류, 커피처럼 마른 재료를 손쉽게 가루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보통 분쇄기의 칼날은 믹서기보다 낮게 달려 있으며 회전 속도는 보통의 믹서기와 비슷한 수준이며 용기 소재가 금속(스테인리스)으로 제작된 제품이 많이 있는 편입니다.

 

믹서기

끝으로 믹서기, 블렌더, 분쇄기 같은 믹서기류들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너무 뜨거운 물에 데친 채소나 음식들을 넣고 분쇄 기능을 사용한다면 압력이 높아져 폭발할 수 있기에 믹서기에 넣을 음식들은 적당히 열기를 식힌 다음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매번 음식을 가득채워 사용할 시 모터에 부담이 가게 되고 결국 고장의 원인이 된다고 하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믹서기, 블렌더, 분쇄기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면서 주의사항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