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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고발센터
소비자고발센터

인생을 살아오면서 물건을 구매하다가 부당한 피해를 받은 적이 두 번있었는데요. 첫 번째는 중고나라 거래로 구매했던 아이폰이 문제가 생겨 판매자에게 환불을 요구했으나, 환불해주지 않아 경찰서에 찾아가 진술서 작성 후, 고소에 이어 소액 소송까지 진행 한 끝에 해결이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첫 번째에 비해 소액이지만, 현재 티몬에서 구매한 티켓을 판매자가 2달이 넘어가는 시점에도 환불을 해주지 않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중재 및 환불을 받을 수 있는 신고 가능한 여러 매체를 알아보고, 이번 1부에서 여러 기관 중 소비자고발센터로 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티몬에서 구매한 물품 환불 사건 개요
  2. 소비자 신고 및 고발 기관 종류와 차이
  3. 소비자 고발센터 신고 방법
  4. 마무리 및 2부 예고

티몬-환불-안된-티켓티몬-환불-못받은-물품
티몬 환불 받지 못한 구매 물품

1. 티몬에서 구매한 물품 환불 사건 개요

우선 사건 개요는 2022년 7월 28일 티몬이라는 사이트에서 유효기간 2022년 10월 31일까지인 세라젬 웰카페 음료교환권을 총 14장을 구매한 것으로 시작이 되는데요.

 

유효기간 중에 4장을 사용했고, 1장은 사용하지도 않았는데도 사용처리가 됐다는 알림을 오는 경우도 있었으나, 이는 당일날 티몬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었기에 14장 중 4장을 사용한 나머지 10장을 사용하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티몬-환불-문의
티몬 환불 문의글

그리하여 사용하지 않은 세라젬 월카페 티켓 10장을 유효기간 만료가 되기 전 10월 28일에 환불 요청글을 남겼고, 일주일 내로 처리가 되는 줄 알았으나, 판매자 측에선 "미사용 티켓이 3장밖에 확인 안 된다"라는 어처구니없는 답변부터 시작해서 딜레이가 되기 시작했고, 11월 1일, 10일에 다시 문의를 남겼지만 "수동적으로 한분 환불을 도와드리는 부분이라 시간이 걸린다, 영업일기준 +7일 이내 환불예정이지만 더 걸릴수있다"라는 답변만 받게 되었습니다.

 

그 후 "그래 언젠가는 해주겠지"라는 생각에 까먹고 지내다가 12월이 돼서도 티몬에서 구매한 세라젬 웰카페 티켓이 환불이 안되어 있는 모습을 보고, 슬 짜증이 나기 시작해 12월 11일, 16일, 21일 3번에 걸쳐 문의글을 남겼지만, 이제는 문의글에 대한 답변도 달아주지도 않더군요.

중간에 티몬 고객센터에 글도 남겨보고 전화도 해보았지만, 기다려보다는 말과 티몬 측에서는 보상 및 책임이 없다는 답변만 받을 뿐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환불을 요청한 10월 28일을 기준으로 2달이 넘도록 환불 진행이 되지 않은 상황이었고, 과거에 환불받지 못했던 머지포인트 사건을 되뇌면서 소비자 입장으로 신고 및 고발을 할 수 있는 업체를 찾아보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1372소비자상담센터-소비자고발센터
한국소비자원-1372소비자상담센터-소비자고발센터

2. 소비자 신고 및 고발 기관 종류와 차이

그리하여 소비자 입장에서 권리를 주장할 수 있으며, 피해받은 부분에 대해 환불받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기관을 찾아보게 되었고, 인터넷 검색 창에서 "소비자"를 기입한 후 연관 검색어를 통하여 그 기관을 찾던 중 멘붕이 오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소비자고발센터', '소비자보호원'부터 시작하여 그 기관이 여러 가지가 있어 어디로 접수해야 할 되는 것인지 헷갈렸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하여 하나씩 알아보고 어디서 신고할 수 있는지 줄이고 종합해본 결과 3가지로 나눌 수가 있었는데요.

 

한국소비자원-사이트
한국소비자원 사이트

우선 첫 번째 '한국소비자원(소비자보호원[소보원])'은 이들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사이트로 과거 소비자들이 회사의 재화나 서비스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고 느끼게 되면 흔히 하는 말 중 "소보원에 신고한다", "소보원에 고발한다"라는 말이 있었을 정도로 가장 유명한 기관이며, 공정거래위원회 산하 공공기관입니다.

 

1987년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소비생활의 향상을 도모하며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를 목적으로 설립된 것이 한국소비자원으로 전화로 신고 및 고발을 하실 경우 1372로 하면 되지만, 인터넷으로 신고 및 고발을 할 경우  "피해구제", "분쟁조정" 2 가지로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1372소비자상담센터-사이트한국소비자원-1372소비자상담센터-차이
1372소비자상담센터 한국소비원 차이 및 동일기관

2부에서 한곡소비자원 신고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겠으나, 1부에서 간략히 말하자면 "피해구제"는 관련법률 및 규정에 따라 양 당사자에게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강제력 없이 합의만 권고해주는 방법이고, "분쟁조정"은 피해구제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민사를 대체할 수 있는 분쟁해결 방법으로 피해구제 방법에 비해 조금 심화과정으로 생각하시면 조금 더 쉽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1372 소비자 상담센터' 전화번호도 한국소비자원 전화번호 1372와 동일할 정도로 한국소비자원과 같은 기관으로 보면 쉬운데, 실제 소비자 상담센터 상담원과 이야기 해보길 한국소비자원은 가장 유명하나 업무량이 많아 '1372 소비자 상담센터'에서 상담이 이루어진 다음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로 사건을 이관한다고 합니다.

 

소비자고발센터-사이트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사이트
소비자고발센터와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같은 기업

마지막으로 세 번째 '소비자고발센터'는 우선 소비자 + 고발이라는 이름 자체부터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기에 처음 봤을 때 가장해결을 잘해주는 곳으로 보이기도 하는 반면에 사이트를 들어가게 되면 조금 생소한 부분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소비자고발센터는 씨엔미디어라는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고, "소비자와 기업에 봉사한다"라는 가치를 걸고 2006년 10월에 창간되어 운영되고 있는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과 같은 곳으로 소비자 불만을 제보받아 중재 보도하는 중소기업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런 소비자 고발센터가 하는 일(역할)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피해사례를 글을 작성하여 제보를 하게 되면, 담당자가 피해사례를 인지하고 이를 처리해주는 일을 해주고 있는데요. 사이트만 들여봐도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게 되어있지만, 전화 접수를 받지 않는 듯 전화번호가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3개의 기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본인의 피해 금액도 크지 않을뿐더러 3개의 기관 중 소비자 고발센터로 신고하는 부분이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여, 1부에서는 소비자고발센터에 먼저 신고 및 고발을 하고 그 방법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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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신고 및 고발 인터넷으로 할 때 증거사진 파일첨부

참고로 팁을 드리자면 이런 기관들을 이용하여 소비자 신고 및 고발을 하실 때 전화번호로 상담하여 접수하는 것보다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접수하는 것이 좋은 편입니다. 그래야 조금 더 디테일하게 접수가 되면서 동시에 글뿐만 아니라 피해받았던 증거 사진들을 첨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소비자고발센터-신고-방법소비자고발센터-신고-방법-게시글-작성
소비자고발센터 신고 방법 첫번째

3. 소비자 고발센터 신고 방법

'소비자 고발센터' 첫 페이지부터 순차적으로 피해 보신 분들이 등록한 글 들이 떠오르고 있는데요. 여기서 "고발하기"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개인정보 수집과 관련된 내용으로 동의할 것이냐 비동의할 것이냐 선택을 하라고 하지만, 비동의하면 "확인"버튼 자체가 뜨지 않기에 전부 "동의"에 체크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소비자고발에 대한 내용을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가 뜨고, 하나씩빠짐없이 작성하시면 됩니다. 제 같은 경우는 쇼핑몰이다 보니 "업종분류"에서 "유통"을 선택하였고, "유통"을 선택하니 알아서 온라인쇼핑몰 사이트가 펼쳐졌으며, 그중에서 "티몬"을 선택했습니다.

소비자고발센터-신고-방법-글작성소비자고발센터-신고-방법-글확인
소비자고발센터 신고 방법 마무리

그리고 제목과 내용을 작성해주신 다음 사진이나 증거자료 같은 것들이 있다면 파일첨부해주신 다음 "글등록"해주시면 끝입니다. 글 작성 후 소비자고발센터 "실시간 고발화면"으로 들어가 보니 제가 올린 글이 등록되어 접수가 된 것을 확인할 수가 있네요.(추후 2부, 3부나 댓글을 통해 처리 결과 및 처리 시간 등 소비자 고발센터 후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소비원-분쟁조정
한국소비원-분쟁조정

4. 마무리 및 2부 예고

"소비자고발센터" 신청서 작성이 너무 쉽게 끝나 한편으로 간편해서 좋으나, 잘 해결이 될 것인지 걱정이 되긴 하는데요. 사실어느 기관이던 관련법률 및 규정에 따라 양 당사자에게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강제력 없이 합의만 권고해주는 역할을 하기에 기관에서 중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자가 환불을 해주지 않는다면 어쩔 도리가 없습니다. (물론 원칙적으로는 분쟁 해결을 위해 민사 소송을 통해 해결하면 되지만 이는 시간이 엄청 많이 걸리게 되죠.)

 

다만, 한국소보원(소비자보호원)에서는 서로 간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서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어, 조금 더 실질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데요. 2부에서는 소보원이라고 불리는 한국소보원(소비자보호원)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